위 예시는 B2B 세일즈를 하는 직원 또는 보험 방문 판매 업무를 하는 직원이 공통적으로 당면하는 과업이 판매 성과 제고의 하우스모델형 성과창출 구조를 단순화한 형태입니다. 판매 성과 제고를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라고 생각해보면 일반적으로 Ⅰ~ Ⅳ의 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모든 중요한 과업은 위 예시처럼 4~6개의의 과업 성과 동인(Performance driver)이 존재하며, 이러한 요인의 인과성에 기초한 구성과 흐름이 바로 상위 과업의 성과 창출 구조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고성과자는 핵심 과업의 성과 창출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성과 창출 구조 파악에 능숙합니다. 즉, 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찾아내는 통찰력 또는 혜안이 있으나 보통 저성과자는 이러한 역량이 상대적으로 미흡합니다.
팀장이 저성과자를 육성 지도할 때 저성과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나 핵심 과업에 대해 먼저 ‘?성과 창출 구조를 그려보라’ 라고 조언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바로 성과를 내기 위한 내/외부 환경과 구조, 흐름을 먼저 생각해보도록 지도하는 것이죠.
저성과자가 성과창출 구조를 그리다 보면 자신이 성과를 잘 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활동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지 아니면 모르는 지를 깨닫게 됩니다. 개념적으로 성과 창출을 위한 큰 그림과 구조에 대한 안목 내지 통찰력을 키우는 연습을 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