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과 명상, 어떻게 다른걸까? 안녕하세요? PSI컨설팅 입니다! ?
$%name%$님, 혹시 ‘코로나 우울(블루)*’이 질병코드 내역에 정식 기재된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심신이 지친 우리 $%name%$님의 정신건강을 위한, 마음챙김입니다.
(앞으로 매달 첫 주에, 마음챙김 시리즈로 돌아옵니다?)
*코로나 블루: 코로나19와 우울감(blue)가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 확산으로 일상에 변화가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 바쁜 우리 $%name%$님을 위한 1분만에 살펴보기 ?
마음챙김과 명상 |
- 명상: 정신훈련이자 의식훈련, 마음훈련
- 마음챙김: 현재의 매 순간과 또렷이 관계 맺는 것
마음챙김은 불교 명상의 핵심인 ‘Sati(보다, 관찰하다)’의 번역어 ‘Mindfulness’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인데요. 마음챙김의 대표적 선구자인 존 카밧진(Jon Kabat-Zinn, 매사추세츠 의과대학의 명예교수)은 마음챙김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마음챙김(Mindfulness)란 순간순간 주의의 장에서 일어나는 생각이나 감정 및 감각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서, 비판단적이고 현재 중심적으로 또렷하게 알아차리는 것’
- 존 카밧진 이를테면, 회의 시간에 어제 있었던 일을 떠올리며 딴생각에 빠져 있을 때, 그런 자신을 알아차리고, 현재의 순간으로 주의를 되돌리는 것이죠. 또는 대화 중 고개를 끄덕이고 경청하는 척하면서 ‘벌써 몇 번째 얘기하는 거야! 지겨워 죽겠네!’라고 불평하는 자신을 알아차리고, 내 앞에 있는 상대에게 다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열린마음으로 경청할지, 화제를 돌릴지를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거죠.
핵심은자기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을 알아차림으로 멈추고, 현재의 순간을 의식하며 선택적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기다리던 기쁜 소식을 들었을 때, 기분 좋은 떨림과 행복감, 그 순간에 일어나는 생각들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며 온전히 경험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좋든 싫든, ‘마음챙김은 현재의 매 순간과 또렷이 관계 맺는 것’입니다.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에 깨어있는 것이며, 몸이 있는 곳에 마음을 두는 것이죠. 흔히 마음챙김이라고 하면 ‘명상’을 떠올립니다. 고대 인도어 ‘빨리(pali)'에서 명상이란 뜻으로 자주 쓰이는 말은 ‘바와나(bhavana)’인데요. 바와나는 ‘수양, 배양, 훈련’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명상은 ‘정신훈련’이자, ‘의식훈련’ 또는 ‘마음훈련’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순간에 대한 좋고 싫음의 판단을 내려놓고, 지금 이 순간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는 마음챙김 방식을 훈련하는 것을 ‘마음챙김 명상’이라고 합니다.이를 통해 마음챙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죠. 마음챙김 명상은 단순한 기술이 아니며 가뜩이나 바쁜 일상에 추가되는 또 다른 성가신 일도 아니며, ‘매 순간순간 존재하는 방식이며, 정말 중요한 듯 삶을 살아가는 방식’* 입니다. *존 카밧진(2019),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엄성수 역), 불광출판사.
카밧진은 마음챙김을 달리하는 말로 ‘정성을 다함’, ‘진심어림’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의 표현을 빌려 재정의 한다면,마음챙김 명상은 ‘매 순간에 정성을 다하고 진심을 쏟는 훈련’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과의 관계를 비롯해 일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무엇보다 중요한 우리 자신과의 관계를 충실히 맺기 위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즉, 우리 모두가 살아가면서 꾸준히 닦고 실천해야 할 삶의 방식이 아닐까요?
$%name%$님, 오늘 하루, 1분이라도 눈을 감아보고 명상을 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Writer PSI컨설팅 교수센터 강윤아 연구소장 약력 | 동국대학교 명상심리상담학 석사, 마음챙김 대화 저자 주요과정 | 마음챙김 ART스킬, 마인드스페이스, 회복탄력성 대상 | ? 전 직원
방법 | 대면/비대면 (?고객 맞춤화 가능) #다양한_실습 #마음챙김 #회복탄력성 #명상
대상 | ?? 중간 관리자/팀장??
방법 | 대면/비대면 (?고객 맞춤화 가능) #3대_명상 #리더성찰 #Compassion #자기돌봄
오늘 <피에스?레터>가 전해드린 HR소식, 어떠셨나요? ? $%name%$님의 소중한 의견을 통해 성장하겠습니다. ?♀ 본 메일은 PSI컨설팅 온라인 회원 및 이메일 수신에 동의해 주신 분들께 전달해 드리는 뉴스레터입니다.
메일에 관한 문의 사항은 PSI컨설팅 marketing@psi.co.kr 로 메일 주시면 신속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04781)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51 한라시그마밸리 1차 9층 PSI컨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