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I e-Letter

[피에스?레터] 마음챙김 시리즈 #2.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오해

2021-07-02 | 357

 


마음챙김 명상, 앉아서 하는 것이 답일까?

안녕하세요? PSI컨설팅입니다!

지난시간에 마음챙김과 명상의 의미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 혹시 기억나시나요? 
마음챙김이란 습관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을 알아차림으로 멈추고, 현재의 매 순간과 또렷이 관계 맺는 것이죠. 요즘같은 피로와 불안의 시대에 내가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상황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실제로 마음챙김은 구성원이 조직에서 더 잘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도록 돕는다고 해요!

오늘도 PSI는 $%name%$님의 행복한 하루를 응원하며, 마음챙김 뉴스레터를 전달드립니다.
PSI가 전해드리는 HR뉴스레터
마음챙김 시리즈 #2.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오해
#1. 마음챙김과 명상 (보러가기→)
바쁜 우리 $%name%$님을 위한 1분만에 살펴보기 ?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오해 | 앉아서 하는 정좌명상 뿐만 아니라 마음챙김 명상은  현재를 의식하고 현재 순간에 존재하는 능력을 기르는 훈련으로서 앉아서, 누워서, 서서, 먹으면서 하든 모든 것이 될 수 있음
    ?원리를 알면 방법이 보인다.

    마음챙김 명상, 특히나 ‘명상’하면 아직도 폭포 밑에서 가부좌를 틀고 앉아 ‘나는 누구인가’를 읊조리는 모습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혹시 $%name%$님도?) 또는 명상은 ‘눈감고, 앉아서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기도 하죠. 물론 앉아서 하는 ?정좌명상이 의식을 또렷이 하고, 편안한 상태로 오랜 시간 집중할 수 있는 명상의 기본자세이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유일한 자세는 아닙니다.  

    지난레터에서 언급했듯이 명상은 ‘의식훈련’입니다. 명상 중에서도 마음챙김 명상은 ‘현재를 의식하고, 현재 순간에 존재하는 능력을 기르는 훈련’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리만 실천할 수 있다면, 앉아서 하든, 누워서 하든, 걸으면서 하든, 먹으면서 하든, 모든 것이 마음챙김 명상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명상은 특별한 것을 보거나, 아무것도 안하고 멍때리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지금 이 순간 느껴지는 그대로 느끼고, 마음을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는 일이며, 마음이 지금 이 순간 어떤 상태인지를 아는 일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순간을 사는 적극적이며 의식적인 노력’인 것이죠. 

    침착함과 평온함은 명상을 통해 더 깊어지고 연마할 수도 있지만, 마음을 비우고 평온하게 만드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마음챙김 명상이란 우리가 매 순간을 존재하는 일에 온전히 전념하는 것이다. ‘성과’ 같은 건 없다. 그저 이 순간만 있을 뿐, 뭔가 더 나아지려 애쓴다거나 다른 어딘가에 도달하려 애쓰지 않는다. 심지어 특별한 통찰력이나 비전을 추구하려 하지도 않는다. 또한, 떠밀리듯 억지로 뭔가를 판단하려 하지도 않고 마음을 진정시키거나 긴장을 풀려 하지도 않는다. 그리고 자의식을 키우려 하지도, 지나친 자기몰두에 빠지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바로 지금 여기에서 온전한 알아차림 속에 우리 자신이 현재 순간과 연결되게 하려 애쓰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현재를 의식하고, 현재 순간에 존재할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마음챙김 훈련법들을 이어지는 뉴스레터를 통해 하나씩 소개드릴게요. 

    예고 ?) 8월 첫 주에, 앉아서 하는 마음챙김 훈련으로 찾아올게요. ?
    참조: 도서 마음챙김 대화

    Writer PSI컨설팅 교수센터 강윤아 연구소장
    약력 | 동국대학교 명상심리상담학 석사, 마음챙김 대화 저자
    주요과정 | 마음챙김 ART스킬, 마인드스페이스, 회복탄력성
    우리 직원의 ?마음챙김이 필요할 땐?
    대상 | ?전 직원
    방법 | 대면/비대면 (?고객 맞춤화 가능)
    #다양한_실습 #마음챙김 #회복탄력성 #명상
    대상 | ?‍?중간 관리자/팀장?‍?
    방법 | 대면/비대면 (?고객 맞춤화 가능)
    #3대_명상 #리더성찰 #Compassion #자기돌봄
    오늘 <피에스?레터>가 전해드린 HR소식, 어떠셨나요? 
    $%name%$님의 소중한 의견을 통해 성장하겠습니다. ?‍♀
    Editor ?쓸이
    본 메일은 PSI컨설팅 온라인 회원 및 이메일 수신에 동의해 주신 분들께 전달해 드리는 뉴스레터입니다. 
    메일에 관한 문의 사항은 PSI컨설팅 marketing@psi.co.kr 로 메일 주시면 신속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04781)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51 한라시그마밸리 1차 9층 PSI컨설팅
    솔루션가이드 신청하기 뉴스레터 구독하기 교육문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