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I 칼럼

창의 人, 스토킹 하다! (17)

2016-04-11 | 205

 

창의 人, 스토킹 하다!(열 일곱번째 이야기)

‘일상의 반복이 가져다 주는 창조’

 

 

‘매일 4시 기상, 말을 타고 왕복 40리 길을 달리면서 가는 길에 전략을 짜고, 돌아 오는 길에 결정을 내렸다. 하루를 이른 아침, 아침, 낮, 밤으로 4등분 해서 규칙적으로 반복해서 사용했다. 이를 통해 상대방 보다 한 발 앞선 선제 공격이 가능했다.’ 고 하는 일본 전국시대 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오다 노부나가 (1534~1582)

 

 

‘침대에서 라디오 뉴스를 들은 후 6시에서 6시 30분 기상, 아침은 콘 푸레이크 한 접시가 전부이며 식사를 하며 조간 신문을 읽는다. 7시에 서재에 들어가면 서재에 앉아 있는 총 시간을 측정하는 시계가 작동한다. 10시에 사무실로 출발하여 점심시간에 맞추어 집으로 돌아온다. 오후에는 정원을 가꾸고 수영을 한다. 저녁 식사를 하고 가볍게 독서를 한 후 9시 30분이나 10시에 혼자 잠자리에 든다. 잠을 자다가 1시간 남짓 깨어 보내며 뭔가 생각이 떠오르면 기록 해두기 위해 클립보드, 공책과 연필을 항상 준비한다.’

이렇게 기계처럼 충실한 일상을 반복한 스키너 (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 미국 행동주의 심리학자)

 

 

 7시 기상, 8시 아침 식사, 9시에 서재에 들어가 2시까지 글을 쓰고, 5시까지 시골 길이나 런던 시내를 산책하며 소설의 줄거리를 구상하고, 6시에 저녁 식사를 하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다가 12시에 잠자리에 드는 일상을 반복한 찰스 디킨스 (Charles Dickens, 1812~1870, 영국 소설가)

 

 

 ‘나는 소설을 쓸 때 4시에 일어나 여섯시간 동안 쉬지 않고 일한다. 오후에는 달리기나 수영을 하고,책을 읽고 음악을 듣는다. 그리고 저녁 9시에는 잠자리에 든다. 나는 이런 습관을 매일 반복한다. 그러다 보면 반복 자체가 중요한 것이 된다. 반복은 일종의 최면으로, 그 과정에서 더 심원한 정신 상태에 이른다.’ 고 말한

무라카미 하루키 (1949~ , 일본 소설가)

 

 

‘매일 오전 3시 45분 기상, 5시 체육관에서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오전 6시 30분 출근하는데 그 전에 중요한 업무 브리핑을 받는다. 일과를 마친 후 10시에 잠자리에 든다.’ 는 일상을 보내는 팀 쿡 (Tim Cook, 1960~ , 애플 CEO)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 규칙적으로

반복해서 실천하는 자기만의 의식이 있다.

 

 

하루를 24시간으로 나누는 기계적 시간을 넘어

또 다른 시간을 창조하기 위한 당신만의 규칙적인 일상의 반복 습관은 무엇입니까?

 

-신기호,드보노 CreBiz 연구소장-

 

 

 

솔루션가이드 신청하기 뉴스레터 구독하기 교육문의 남기기